우리가 알고 있던 '물류'가 달라진다

도심 내 물류 기능과 상업·주거·문화 기능이 융복합된 ‘도시첨단 물류단지’를 조성하고 인천공항 내 물류 클러스터 등 첨단 물류인프라 구축

최근 물류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AI, ICT와 같은 첨단기술의 발달로 물류 처리 속도는 빨라지고 비용은 크게 감소했으며, 로봇·드론 배송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마존, 월마트와 같은 세계적인 물류기업은 신물류시장을 창출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물류시설과 기술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국내 물류기업의 첨단화 수준은 여전히 낮고 우리 물류산업은 노동집약적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내 물류시장은 연간 매출액이 약 155조 원, 종사자 수는 78만 명으로, 물류산업은 GDP 대비 수출입 비중이 큰 우리 경제에서 핵심적인 기간산업이다. 또한 물류는 산업의 전 과정에 AI, 로봇,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접목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선진국 대비 낮은 기술 수준과 물류시설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감, 과도한 입지규제 등은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과감한 규제개선과 함께 민간의 유망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물류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로봇 배송은 2026년, 드론 배송은 2027년까지 상용화

정부는 스마트 물류를 통한 물류산업의 신산업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스마트 물류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로봇·드론 배송과 같은 차세대 물류서비스를 조기에 구현하고, 도심 물류 및 글로벌 물류기지 조성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첫째, 국민 체감도가 높은 차세대 물류서비스를 조기에 구현한다. 2026년까지 로봇 배송, 2027년까지 드론 배송을 상용화하고, 이를 위해 민간의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는 한편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 조성을 추진한다. 로봇의 보도통행 허용 등 무인배송 법제화와 안전기준 마련을 통해 신기술을 일상에 안착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물류뿐만 아니라 플랫폼, IT 등 여러 분야의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인 ‘(가칭)스마트 물류 발전협의체’를 오는 6월 구성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는 등 민간 주도의 혁신을 이끈다.

또한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도록 AI 기반 당일배송 시스템을 구축한다. 먼저 AI·빅데이터 기반 전국 초단시간 배송(30분~1시간)을 구현하기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인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의 입지를 허용한다. MFC란 주문수요 예측, 재고 관리를 통해 주문 즉시 배송이 가능한 시설이다. 도심 인근에 주문배송시설이 들어서면 주변 지역의 배송 수요를 AI로 사전에 예측해 단시간에 배송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똑똑한 물류창고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를 활성화해 낙후된 물류창고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민간이 첨단 물류기술 연구개발에 힘쓸 수 있도록 세제지원 등 혜택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

안진애 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장2023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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